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생활

한국표준 시간 UTCk PC에 동기화해봤어요

by SiLe46 2021. 12. 12.

 

제일 정확한 우리나라 시간을 아시나요? 수강 신청, 콘서트·공연·뮤지컬, 스포츠 경기를 위해 표를 예매할 때 정확한 시간을 알 필요가 있는데요, 한국표준 시간을 알려주는 UTCk 가 있습니다. UTCk 는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대한민국 국가측정표준을 대표하는 기관이에요.

 

국제 표준시 UTC

전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는 시간은 국제 표준시입니다. 지구는 공처럼 둥글고 빙글빙글 360도 회전해요. 한 바퀴를 도는 데 하루가 걸리고 이것을 24시간으로 나누면 360÷24= 15. 즉 15도마다 1시간씩 차이가 납니다. 지구가 크기 때문에 1도의 차이도 엄청난 거리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한민국 서울이 AM0 7:00이면 중국 베이징은 AM 06:00입니다. 표준시에서 정해놓은 기준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일본은 어떨까요? 일본 도쿄는 우리나라와 같은 AM 07:00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와 같이 UTC+9 (영국은 GMT=그리니치 평균시라고 표기합니다)에 속하는 지역대라서 그렇습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시면 이해가 쉬울 거예요. 국제 표준시, 협정 세계시, 세계협정시라고도 부르는데 다 UTC를 의미합니다. Universal Time Coordinated의 약자이며, 이를 차용해서 한국표준 시간 UTCk 을 우리나라 표준시로 이름 지었습니다.

 

한국표준 시간 UTCk

한국표준과학연구원 (KRISS)에서 1975년 설립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의 산업과 생활, 경제,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표준을 정한다는 것은 그 이상의 의미가 있는데요, 정확한 기준을 정함으로써 분쟁을 막고 시간과 자원,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옛 중국의 진나라 시황제가 대륙을 통일하고 제일 처음 한 일이 도량형, 화폐의 통일을 했던 것으로 봐도 알 수 있습니다. 그 역할을 KRISS에서 하고 있으며 시험연구기관과 정부 부처, 산업체, 국민에게 보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대기오염 측정, 음주 측정 표준, 방사선 표준, 인체 3차원 측정 기술, 빛의 밝기 표준 등이 있습니다. 저도 몰랐던 사실들인데 흥미롭네요. 관심이 있으신 분은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생활 속 표준>

https://www.kriss.re.kr/gallery.es?mid=a10304000000&bid=0005

 

UTCk 3.1 설치, 동기화 방법

1. 설치와 동기화 방법은 간단합니다. 홈페이지에서 표준시각 맞추기를 눌러주어서 한국표준 시간 UTCk 3.1을 설치해줍니다. 주의할 점은 이전 버전인 3.0을 사용하신다면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지운 후에 하셔야 합니다!

 

2. 차례대로 눌러서 실행합니다. Yes ▶ 바탕화면에 새 폴더 생성한 후 지정▶ Next ▶ Finish

 

3. 실행해주니 제 PC가 0.163초나 빠르다고 하네요. 아주 정확합니다. 동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PC 시각과 자동으로 동기화됩니다. 동기가 실패했다고 나오는 경우는 0.5초 이내로 오차가 있을 때입니다. 이때는 설정 ▶ 환경설정 ▶ 자동 접속에서 30분마다 설정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추가기능]

1. 알람

수강 신청이나 티켓팅을 준비할 때 알람기능을 사용하시면 편합니다. 설정 ▶ 알람 설정 ▶ 일정 관리 ▶ 알람 시간과 메모를 설정하고 추가 버튼을 눌러주세요.

 

2. 세계 시각

여러 나라와 도시의 시간을 동시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해외 파트너와 업무를 볼 때, 가족이 외국에 있을 때 아주 좋을 거 같네요. 세계시에서 국가/도시를 선택 ▶ 시계 창 보이기 ▶ 닫을 때: 오른쪽 버튼의 닫기

 

한국표준 시간 UTCk

국가 연구원에서 정한 표준 시간으로 수강 신청, 표 예매, 회사 업무, 생활에서도 정확하고 편리하게 사용해보세요:) 설치하고 동기화 시키시면 오프라인 환경에서도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거 댓글로 남겨주시면 언제든지 답변드릴게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궁금하신 내용은

[키워드: 생활정보]에서 찾아주세요:)

  1. 네이비즘 서버시간 수강 신청 성공 가능한가요?
  2. 현재시간 초 단위 (세계시간, 수강 신청, 예매, 선착순 1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