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반려동물

청계닭 키우기 (청계알 효능)

by SiLe46 2022. 1. 20.

 

 

반려 인구 1,000만 시대

 

 

반려견, 반려묘뿐만 아니라 반려 닭에 대한 관심도 높습니다.

 

수십~백여 종이 넘고, 전문적인 브리더와 가정에서 키우는 분도 늘고 있어요. 저도 닭을 키우고 싶어서 찾던 중 청계라는 푸른빛의 알을 낳는 닭을 알게 되었어요.

 

 

푸른 알을 낳는 닭...?

 

 

청란-섬네일
토종닭과 아메라우카나의 교배종

 


청계닭

 

파란 닭이 아니라 푸른색 알을 낳는 닭을 의미합니다.

 

청계는 우리나라 토종닭이 아닙니다. 미국의 '아메라우카나(Ameraucana)'라는 품종이 토종닭(고려 닭)과 교배하여 나은 닭이에요.

 

아메라우카나는 칠레의 '아라우카나(Araucana)'가 1970년대에 미국에 들어오고 개발된 품종이에요.

 

즉, 칠레→미국→한국으로 전파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칠레의 원 품종 닭이 푸른 알을 낳기 때문에 유전자가 이어져 청란(푸른 알)을 낳습니다.

 

 


청계알 크기

 

일반 달걀보다 작고 골프공보다는 약간 큽니다. 푸르스름하고 파란빛을 내는 것이 특징이에요. 일주일에 4~6알 정도밖에 낳지 않아 희소성이 높아요.

 

크기-비교
일반 달걀보다 조금 작아요

 

 


가격

 

알 종류 1구
청계(부화용) 1,000~1,500원
청계(식용) 800~1,200원
오골계(부화용) 700~1,000원
오골계(식용) 600~900원
일반(부화용) 400~600원
일반(식용) 200~300원

※판매처에 따라 가격은 달라집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한 가격일 뿐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대체로 청계알이 토종란에 비해 3배가량 비싼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병아리, 닭 분양가

 

저희도 처음 키울 때 주변 농가에서 키우시는 분을 통해 청계를 분양받았어요.

 

청계 농장이 주로 강원도, 충청도 부근에 대규모로 있어서 가정에서 몇 마리 키울 때는 난감한 부분이 있는데요. 이럴 때는 약간의 비용을 투자해 부화기와 유정란을 구매해서 부화하거나, 카페나 카카오톡 오픈 채팅, 블로그를 통해 개인 판매하시는 분께 분양받을 수 있습니다.

 

태어난 시기별로 가격이 달라져요. 갓 태어난 병아리는 2~3천 원 정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한 달이 안 된 닭은 6천 원 정도 했던 것 같아요.

 

만약 겨울철에 어린 개체를 구매하신다면 체온 유지를 위해 따뜻한 환경을 제공해주셔야 합니다. 추위에 약해요.

 

 


청계알 효능

 

청란알
까보면 똑같이 생겼습니다:)

 

달걀에는 사람이 필요한 영양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청계란은 이러한 영양소가 풍부해 더욱 효과가 있지요. 우리 몸에 좋은 여러 가지 효능에 대해 알아볼게요.

 

1. 운동할 때, 지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중성지방을 분해해 줘서 혈관을 깨끗하게 합니다.

 

2. 뇌에 혈류가 잘 통하면 집중력이 향상되고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고혈압을 낮춰주고 혈관 내 세포를 강화합니다.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4. 단백질과 칼슘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양분 공급과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5. 콜레스테롤이 적고 몸에 필요한 불포화지방, 으메가3를 많이 포함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청계닭

청계알 효능

 


병아리부터 키우는

즐거움이 있어요^^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