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한 민원 서비스를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부에서 발행하는 서류가 필요할 때, 간단하게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정부24 민원서비스
정부24 민원서비스에서 각종 서류를 모두 출력할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에서 발급하는 비용보다 저렴하거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 및 출력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신청 방법
홈페이지 왼쪽 위에 있는 줄 3개 메뉴바를 열어줍니다. (모바일도 같습니다)
서비스에서 신청·조회·발급을 선택합니다
검색어에 원하시는 서류 이름을 입력합니다(ex 주민등록등본)
주의사항
인터넷으로 발급할 시 정부24(민원24) 회원가입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민감한 개인정보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공동·금융 인증서를 이용해 가입 또는 신청해주세요:) <공동 인증서, 금융 인증서 필요!>
2. 주민센터 / 무인민원발급기
두 번째는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시거나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전국 주민센터에는 발급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간편하게 이용하시면 됩니다. 종류를 모르겠다면, 주민센터 직원분께 직접 문의해주세요:)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전국 4,811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주민센터 이외의 장소는 검색을 해보셔야 정확히 알 수 있어요. 위치와 시간은 위에 있는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주민센터
- 구청
- 지하철역(검색)
- 대학병원(검색)
- 정부 기관 건물(검색)
- 신협, 농협(검색)
- 하나로마트(검색)
- 농수산물도매시장(검색)
증명서 종류
「주민등록 / 토지 지적 건축 / 차량
보건복지 / 농촌 / 병무 / 지방세
부동산(법원) / 가족관계 / 수산
교육 / 국세청 / 건강보험」
필요한 서류를 모두 출력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명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주민등록등본·초본
- 가족관계증명서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확인서
- 토지(임야)대장 등본
- 건축물대장
- 한부모 가족 증명서
- 병적증명서
- 납세증명서
- 지방세세목별 과세증명서
- 성적증명서
- 졸업증명서
무인민원발급기 비용
무인민원발급기 시간
설치된 장소마다 모두 다릅니다. 건물 내에 있다면 건물 폐쇄 시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24시간 운영입니다:) ※발급 시간(24시간, 365일) 및 발급 수수료는 자치단체 사정(조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정부24 민원서비스
무인민원발급기
생생한 정보를 제공하는
쇼블리였습니다^^
공감 꾸욱~!
댓글 보고 바로 가겠습니다:)
'생활정보 >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다팩 (배달의 민족, CU, 배스킨라빈스, 투썸플레이스, 11번가, 원스토어 (8) | 2021.12.25 |
---|---|
크롬 확장프로그램 간편하게 설치 및 삭제 (구글 크롬) (5) | 2021.12.25 |
아이폰 날씨 이런게 있었어?(부모님께 추천했어요) (9) | 2021.12.15 |
타조 항체를 이용한 타조알 마스크 개발(2022년 출시 예정) (1) | 2021.12.14 |
네이비즘 서버시간 수강 신청 성공 가능한가요? (2) | 2021.12.14 |
댓글